본문 바로가기

해외정보

네덜란드 그로닝겐(흐로닝언)대학교 알아보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대학교]

네덜란드 그로닝겐(흐로닝언)대학교

글, 사진 / Copyright(C) 빡준의 피폐한일상2,위키피디아

 


 


 

# 네덜란드 그로닝겐(흐로닝언)대학교 알아보기!!

네덜란드 유학생활이나 네덜란드에 대해서 포스팅으로 소개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포스팅을 할 컨텐츠가 산더미 만큼 쌓여있습니다^^ 오늘부터는 네덜란드 대학교를 하나씩 하나씩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소개할 네덜란드의 흐로닝언(Groningen)대학교는 네덜란드 북쪽 최대의 문화도시이자 상업도시입니다.

  그로닝겐은 역사적으로 많은 일을 겪은 사연있는 도시인데, 흐로닝언 지역이 처음 기록된 것은 1040년입니다. 그 당시에 암스테르담 주교로 바쳐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주교들이 그렇듯 독립을 꾀하려 노력했습니다. 1282넌 한자 동맹에 가입하고 상업의 중심지가 되었고, 무역을 독점하면서 1405년에는 완전히 독립하였습니다. 흐로닝언은 Hunze강을 끼고 있었고 이를 통한 해상무역으로 더욱 성장하였습니다. 흐로닝언은 16세기에 한 공작의 사유지가 되었는데요 그 후엔 지역 쟁탈전에 휘둘렸습니다. 그리고 1580년엔 에스파냐 군에 점령당했고 1594년이 되어서 네덜란드 왕조인 오렌지 나사우 가문의 소속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전쟁과는 상관없이 도시는 계속 성장하여 나사우 가문의 지역이 되었을 떈 본래 크기ㄷ보다 두 배 이상 확장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시는 1795년 프랑스 침략 당시에 피해를 입게되고,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에 점렴되면서 황폐화가 됩니다. 주요 건물들이 존재한 거리가 폭격을 당하는 등 피해를 입게되지만 복구하면서 도시의 모습을 다시 갖춰나갔습니다.

 1945년 폭격당한 후의 흐로닝언의 모습입니다. 흐로닝언은 약19만명의 인구로, 다른 도시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문화가 발달한 도시입니다. 특히 음악 쪽으로 활발해 흐로닝언의 거리에는 노래가 흐르는 카페들이 많이 자리잡고 있으며, 전 유럽의 밴드들이 모여 쇼케이스를 여는 유로소닉 페스티벌도 흐로닝언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흐로닝언에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이라 평가받는 Froninger 박물관과 국제 사진 플랫폼인 Noorderlicht도 위치해 있습니다.

또 밤 문화가 매우 발달해 있어 grote Markt, VisMarkt 등의 주요 거리는 주말 밤만 되면 붐비며 술집들은 아침 7시까지 문을 닫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밤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가 발달한 이유는 바로 흐로닝언에 학생들이 매우 많이 거주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니 꼭 우리나라의 홍대와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흐로닝언의 인구가 25%가 학생들이라고 하니, 정말 큰 비중이죠? 인구의 1/4이 학생인 셈입니다.

문화 도시이자 젊음의 도시인 흐로닝언, 이 곳에 위치한 대학교는 바로 흐로닝언 대학교(The university of Froningen) 입니다.

  흐로닝언 대학교는 1614년 설립된 학교로 레이던 대학교 다음으로 오래된 역사를 가진 곳입니다. 처음 흐로닝언과 그 주변 지녁들이 연합하여 교육기관을 설립한 것이 흐로닝언 대학교의 시작입니다. 법, 신학 등 4개 학부에 100여 명의 학생만이 등록하던 이 곳은 꾸준히 성장하여 1815년 레이던 대학교, 우트레흐트 대학교와 함께 대학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2차 세계대전으로 흐로닝언이 폐허가 되었을 때 잠시 성장이 주춤하였지만 그 이후 더욱 학교가 발전하여 현재는 9개 학부에 약 25,000여 명의 학생이 다니는 대학교가 되었습니다.

 흐로닝언 대학교는 네덜란드 최초 국제 우주 비행사 교육을 도입한 학교로서 항공학으로 유명합니다. 이와 함께 천문학, 생물학, 화학 분야에서 인정받아 유럽 3위권 안에 드는 학교로 평가 받는다고 합니다

또 유럽의 선도적인 대학연합회인 코임브라그룹에 소속되어 많은 학교들과 학문적 교류를 시도하며, 경제, 자연과학, 사회과학, 법학 등의 학부 수업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석사의 경우 더 많은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박사과정의 경우 대부분 4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풍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었습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학사와 석사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흐로닝언 영어 제공 학사과정과 영어 제공 석사과정을 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흐로닝언 대학교도 다른 네덜란드 학교들과 같이 노벨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유럽중앙은행의 초대 총재도 이학교 출신입니다.

2013년 The Times 가 선정한 세계종합대학 89위에 올라가 있고 QS의 대학순위에서는 100위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109위로 선정되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흐로닝언, 그리고 그 도시에서 꾸준히 성정하고 있는 흐로닝언대학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세부적인 내용은 나눠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좋아요 눌러주세용~